기독교교육/교육신학

자유주의 신학과 기독교교육

꾸벅준혁 2010. 6. 18. 19:26

자유주의 신학과 기독교교육

20930012 최준혁(Th.M.)

5장 인간 성장과 사회화를 장으로 하는 교육

-진보적 종교교육학파를 중심으로-

진보적 종교교육론은 자유주의신학으로부터는 신학을 이상주의, 실재주의, 그리고 실용주의로부터는 교육철학을, 존 듀이의 도구주의로부터는 교육방법을 받아들여, 이를 하나의 독특한 체계로 집대성한 종합 작품이다.

Ⅰ. 사상적 계보

1. 이상주의 철학

아낙사고라스의 우주의 제일원인으로서 누스, 소크라테스의 우주의 목적론적 원리, 플라톤의 선으로서의 이데아, 아리스토텔레스의 우주적 마음, 궁극적인 실재관, 관념주의 혹은 이상주의라 함.

17세기 데카르트, 스피노자, 라이프니츠로 계승되며 칸트에 의해 대성됨. 궁극적인 실재는 현상 세계 밖에 초월하여 있음. 이상주의가 교육사상에 영향을 주었는데 장 쟈크 루소의 인간존엄과 자유를 표방하는 새로운 물결로 나타났다. 이후 페스탈로찌, 헤르바르트, 프뢰벨이 이상주의 교육을 응용하였다.

2. 실용주의 철학과 존 듀이의 방법론

이상주의는 실용주의 철학으로 발전하여 존 듀이의 교육사상으로 발전된다. 진보학파로 불리었고 이는 인간성장과 사회화를 장으로 하는 기독교교육의 형성에 영향을 끼친다. 찰즈 페어스는 실용주의 철학의 창시자였고 윌리엄 제임스는 이를 확장시켰다. 이후 존 듀이는 실용주의를 완성시켰다. 듀이는 교육을 인간이 사회와의 트랜스액션에 참여하도록 유발하는 행위이며, 경험을 얻게 하는 행위로 본다.

3. 자유주의 신학

자유주의 신학은 사실상 한 집단이기 보다는 학문을 탐구하는 정신, 혹은 태도로 보는 것이 옳다. 쉴라이에르마허에 의해 내재주의적 신앙, 리츨에 의해 대변된 칸트 철학의 후예, 비데르만에 의해 정리된 헤겔철학의 세 계열이 있었다. 버나드람은 자유주의 신학사상을 연속의 원리, 자율의 원리, 역동의 원리의 특징으로 한편으로는 초월성도 부정하는 동시에 다른 한편으로는 인간과 세계의 가능성을 제시하는 것으로 집약될 수 있다.

Ⅱ. 대성자- 조지 앨버트 코우

1903년 시카고 종교교육협회에서 코우는 “교육에 의한 구원”을 강연하였다. 그는 진보적 종교교육학파를 대성시킨 지도자가 되었다.

1. 교육신학적 구조- 신은 진화과정의 “원리”와 “힘”

코우는 역사를 숙명론적이기 보다 진화론적 관점으로 갖고 있다. 역사란 곧 하나님께서 인간을 교육하시는, 그리고 성장시키시는 훈련의 장이었다고 본다. 코우에게 있어서 하나님은 초월적이고, 교리적이고, 추상적인 분이 아니라 삶의 전체 속에 내재하는 원리와 힘으로서 이해하였으며 인간과 민족을 완성시켜 나가는 진화의 힘으로 이해하였다. 성육신사건은 인간의 불완전한 삶이 완성을 얻게 되는 삶의 분담이라고 본다.

2. 생성하는 가능적 인격- 인간이해(아동이해)

코우는 인간이해에서 정통신학이 갖고 있는 전적타락의 입장을 반대한다. 그는 인간존재는 전인이며 지, 정, 의의 종합적인 표현으로 보아야 하고, 인간을 윤리적 존재, 종교적 존재로 본다. 그럼으로 인간은 하나의 통일된, 조화된 인격인 것이다.

3. 대변자이며 동시에 인격적 주체- 교사

교회는 인간과 아동의 인격적 가능성을 개발하고 성장시키는 가장 중요한 교육자라 보고 부모와 전문적 지식을 가진 교사들이 교육자이다. 교회가 교육자인 이유는 첫째, 교회는 사회적 문화적 유산의 집대성이기 때문이고, 둘째 교회는 곧 성도의 교제이고, 이 교제는 기독교교육이 일어나는 과정이라고 본다. 셋째, 교회는 예배하는 공동체이기 때문이다. 예배행위에서 신의 민주주의의 실현이 가능하다. 부모와 교사들이 교육자인 이유는 교사와 부모가 신의 소명을 받은 신의 도구로 이해했다. 교사는 신으로부터 임명되었기 때문에 사회와 교회로부터 위촉된 사람이다. 또한 교사는 대변자인 동시에 그는 자기선택, 자기 노력, 자기 습성이라는 과정을 거쳐 이룩한 인격의 주체인 것이다.

4. 생의 목적 실현과 신의 민주주의 실현- 교육목적

코우는 과거의 교육행위 중 권위주의적 교육행위와 지나친 목적 지향적 교육, 지나친 아동중심을 교육의 실패로 보았다. 과거 교육이 주입식이면 현대는 전인 교육으로 추상적인 교육은 논리적이고 과학적으로 교사중심은 어린이의 본성을 개발하는 교육으로 변화 되었다. 권위주의적 교육에 반발하고 나선 것이 자유주의 교육이다. 코우는 아동중심만의 자유주의도 반대하였다. 코우는 교육의 목적을 삶의 목적에 두고 있다. 이는 교육과정마저도 윤리적이야 하며 사회화과정도 포함된다. 코우에게 있어서 종교교육의 목적은 신의 민주주의 실현이고 이 교육과정이 윤리적이고 도덕적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인간이 이룩하는 것으로 본다.

5. 사회화가 이루어지는 곳- 교육의 장

신의 민주주의 실현은 사회화라는 구체적인 교육과정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개인이라는 자아와 사회라는 공동체 사이의 상호작용은 결과적으로 교육과정을 통하여 개인의 변화와 사회의 변화를 가져온다. 사회화의 장은 첫째는 가정, 둘째는 사회적 삶 자체, 셋째로는 학교, 넷째 교육현장은 교회이고 구체적으로 교회학교이다.

6. 자기 실현의 길- 교육 방법

코우는 아동이나 인간의 성격을 형성하는 과정에 필요한 모든 것을 교육방법이라고 부른다. 그 하나는 주입식 교육방법이고 다른 하나는 인격원리라는 방법이 있는데 여기서 인격은 존재론적인 인격성과 진화론적인 인격적 행위의 양극성을 총체로 부르는 것이다. 다시말해 그는 인격이란 정적인 것이 아니고 오히려 자기인식이라는 행위와 행동 속에서 계속적으로 존재하는 근거를 찾는다고 말한다. 여기서 자기인식은 자기긍정, 가지가치부여, 자기형성이라는 단계적 행위들을 의미한다.

Ⅲ. 잔존자- 해리슨 엘리옷

해리슨 엘리옷은 조지 코우를 계승하여 진보적 종교교육을 최종적으로 그리고 가장 강한 소리로 변호하였던 수제자였다.

1. 신의식과 경험- 교육신학적 과정

유니온 신학교에서 엘리옷과 라인홀드 니이버는 다른 신학사상을 강의하고 있었다. 계시에 대한 이해가 다른데 엘리옷은 계시를 인간 경험 속에서 체험되는 신의식이라고 정의한다. 신의식이란 위로부터가 되어 그의 사고 구조와 경험 속에서 가지게 되는 관심을 말하는 것이다.

신정통주의의 계시는 하나님의 선취적 행위였고, 이는 예수 그리스도의 사건에서 완전히, 그리고 일회적으로 현현되었다는 사실을 믿는 데 있었다.

2. 사회 구원의 참여자- 인간 이해

엘리옷이 용납할 수 없었던 인간은 인간이 죄인이라는 근본적인 이유이다. 엘리옷의 인간이해는 일단 죄인이라는 근본적인 전제를 조건부로 수락한다. 그러나 전적타락이 아니라 인간 내면의 병이 아니라 인간의 통제 밖에 존재하는 사회나 환경의 희생이 곧 죄라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죄는 회복할 수 없는 인격의 타락이 아니고, 오히려 사회적 병의 구현이라는 것이다. 인간은 종교교육 과정을 통해서 사회와 개인이 구원에 이를 수 있다고 보았다.

3. 사회화와 그리스도 같은 성격 형성- 교육 목적

엘리옷은 자신도 자유주의 교육은 지나친 주지주의에 빠졌다고 비판하면서 종교교육은 사회화의 교육목적과 그리스도와 같은 성격형성에 그 목적이 있다고 한다.

4. 신앙과 과학의 합- 교육 방법

엘리옷에게 있어서 교육 방법 원리를 구성하는 두 가지 흐름이 있는데 하나는 이원론이고, 다른 하나는 진보적입장이다.

5. 신을 의식하는 개인경험- 종교교육의 장

엘리옷은 종교교육의 장을 가정으로 인정을 한다. 그러나, 엄밀한 의미에서의 교육의 장은 가정도, 교회도 아니고 오히려 신의식을 느끼고 실현하는 개개인의 경험이라고 단정한다. 엘리옷은 종교교육이란 인간 개인들이 산 경험 과정 속에서 신을 의식하고 사회를 의식하게 되는 경험 유발, 혹은 성장을 돕는 것이라고 정의한다. 여기서 사회화는 “그리스도와 같은 성격”형성을 의미하는 말이다.

제3장 자유주의신학과 기독교교육

1. 자유주의신학

20세기에 들어서면서 19세기의 정통신학에 대하여 강한 비판을 하면서 일어난 것이 자유주의 신학인데 독인 자유주의자들의 고등비평사상에 기초하여서 성경의 저작연대와 역사성에 대한 의문, 그리고 성경의 유기적 영감설과 무오교리를 비판하였다.

미국의 자유주의 신학의 관점은 하나님의 성품은 순수 사랑이라는 것, 사람은 원래 선하다는 것, 예수그리스도는 인간의 선생이며 모범이라는 것, 기독교는 최상의 종교라는 것, 성경은 인간의 증언이라는 것에 둔다.

쉘튼 스미드는 자유주의자들의 사상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한다. 첫째 하나님은 인간의 과정에 내재하신다는 것, 둘째 성장을 강조, 셋째 인간을 선한 존재로 간주한다. 이러한 자유주의 신학사상에 영향을 끼친 학자들로는 바우어, 리츨, 다윈 등이 있다.

2. 자유주의신학과 교육요소

자유주의 신학은 신학보다 과학을 강조한다. 자유주의의 기독교교육학자는 코우가 대표적인데 페스탈로찌, 프뢰벨, 부쉬넬, 듀이 등이 영향을 끼쳤다. 자유주의 신학이 구체적으로 기독교교육에 영향을 미친 결정적인 계기는 종교교육연합회(REA)에서 구체화되었다. 코우의 「종교교육의 사회이론」, 윌리엄 클레이튼 바우어의 「기독교 교육과정」, 어네스트 쉐이브의「기독교교육에 대한 기능적 접근」등이 대표적이다.

1) 목적

믿음을 발달 과정에 따라 나타내고, 인간경험에 의미를 부여하며, 사회에 잠재해 있는 영적 세력들을 조정함으로써 현 사회의 문제들에 대한 해결책을 창조적으로 제시하는 것이다. 코우에게 있어서 어린이들이 자라서 하나님의 민주국에 헌신하며 그 안에서 행복하게 자기실현을 하는 것으로 목적을 삼았다.

2) 내용

코우는 교육내용을 인간관계와 상호작용에서 찾으며, 실제교육은 구체적인 삶의 경험가운데서 자신을 알게 하신 하나님의 화육적 개념에 기초해야 한다고 말한다. 사회적 경험이 참된 내용이 된다.

3) 교사

교사는 학습자들로 실생활의 겸험에 참여케 함으로써 성장을 돕는다.

4) 학습자

과학적 관점에서 이해한다. 물리화학적 요소, 반사능력, 충동 습관 등의 요소로 나눈다.

문) 오늘 우리가 처해있는 기독교교육의 모습은 정통신학과 자유주의신학의 중간이라고 말하는 신정통주의에 입각해 있지만, 이것은 정통주의입장보다는 자유주의입장에 더 가까이 있는 것이 아닌가하는 생각이 듭니다. 신정통주의의 입장이 있기야 하겠지만, 그 교육(양육)이라는 것의 출발은 자유주의의 사상에서 출발하지 않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