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통주의와 회심이론 부쉬넬의 양육이론
20930012 최준혁(Th.M.)
4장 가정화를 장으로 하는 교육
사회학적으로 가정은 사회와 국가를 이루는 기본적인 공동체의 단위였으며, 교육학적으로는 사회인, 즉 시민 양성을 위한 기본적은 교육의 공동체였다. 그러므로 인간의 역사와 문화의 생존은 가정을 공동체로 하여 이루어져 왔으며 부모와 자식 사이의 관계의 상호작용 속에서 이어져 왔다.
성서시대의 교육의 장은 가정이었다. 그러나 가정을 장으로 하는 기독교교육의 가능성을 처음 신학적으로 풀이한 사람은 호레스부쉬넬이었다. 부쉬넬은 사랑의 하나님, 부모의 교육적 책임, 어린이의 보호를 외치며 가정을 계시의 매개로까지 이해하고 그 곳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려 하였던 학자였다.
Ⅰ. 호레스 부쉬넬의 교육신학과 가정교육론
부쉬넬은 1802년에 태어나서 회중교회의 영향을 받으면서 자랐고, 훗날 회중교회의 목사가 되었다. 부쉬넬은 당시의 사상에 영향을 받았는데 그 하나는 18세기의 대각성 부흥운동이었으며 조나단 에드워즈의 지나친 심판 위주의 설교는 부쉬넬을 부정적으로 자극시켰다. 이와 반대로 독일 이상주의의 영향을 받았는데 이런시절 회중교회의 언약공동체의 경험이 그의 신앙적 근거가 되었고 그 위에 신학을 수립하였다.
1. 교육신학적 구조-초월성과 내재성의 사이
부쉬넬의 신학적 구조에 있어서 하나님이해는 정통적인 신학 이해에 근거하면서도 동시에 경험적 차원에서 보려고 하였다. 그리고 기독론에 있어서 신적 그리스도에 지대한 관심을 가졌으며 신적 그리스도에 참여하는 경험은 다른 사람의 고통과 슬픔 속에 참여하게 되는 윤리적 의미를 가진다고 보았다. 인간이해에 있어서 인간은 물질과 영을 포괄하는 제3의 존재로 보는데 이는 세계적 존재인 동시에 영적인 존재이다. 구속론에 있어서도 양면성을 가지는데 객관적 이해와 주관적 이해를 갖고 있으며 구원의 사건을 경험하게 되는 가장 중요한 장을 가정과 교회라고 불렀다. 부쉬넬의 교육신학의 기본 전제는 연속성의 신학에 있다. 비연속성을 주장한 부흥운동에 동조한다기보다는 낙관주의적인 연속성에 둔다. 칼빈의 언약 공동체안에서의 신앙적 가정의 유기성을 통해 성장할 수 있다고 본다.
2. 호레스 부쉬넬의 아동 이해- 영적 가능의 존재
부쉬넬은 인간이해 특히 아동이해에 있어서 낙관주의와 비관주의의 견해에 모두 반대한다. 부쉬넬이 이해한 아동은 영적 가능성의 존재였다. 아동은 죄인만도, 선인만도 아닌 그 안에 거룩한 원칙을 가지고 있는 가능적 존재이며, 그것은 계속 자극되고 또 개발되어야 할 것임을 의미한다.
3. 교육자로서의 부모- 신앙과 사랑의 화신
부쉬넬은 기독교가정 안에서 부모가 차지하는 근본적 위치는 하나님과 아동 사이의 관계 형성과 신앙을 매개하는 일에 있다고 전제한다. 그리하여 부모는 자신들이 주님의 돌보심 안에 있어야 한다. 이것이 신앙의 방법이다. 신앙의 방법이란 사랑과 참음에서 형성되는 분위기 자체를 의미하며 그 분위기가 곧 교육적이라는 말이 된다.
4. 교육목적- 경건으로의 성장
부쉬넬은 교육의 목적으로 경건 안에서의 성장으로 표현한다. 경건이란 거룩한 덕이라고 한다. 이 말은 성령을 받은 사랑의 상태를 의미하기도 했다.
5. 교육 현장으로서의 가정
부쉬넬에게 있어서 기독교교육의 장은 가정이다. 가정은 하나님의 언약의 공동체이며 이 언약공동체를 통하여 유아세례에서 그 교육의 보장과 가능을 찾는다. 또한 가정은 본질적으로 유기적이며 유기적인 가정은 부모와 자녀들이 공동으로 참여함으로 이루는 신앙과 삶의 장이 되는 것이다.
6. 교육 방법
부쉬넬은 부모가 참 크리스천이 되는 길 뿐만이 아동들에게 교육하는 가장 중요한 방법이라고 믿었다. 그리고 부쉬넬은 가정의 기독교교육이 가정정부라는 방법의 범주에서 이루어진다고 보았는데 첫째는 신체적 양육이서 이루어지는 법, 둘째는 처벌의 방법, 셋째는 놀이의 방법, 넷째는 성경해석의 길, 다섯째는 치유적 목회방법, 마지막으로 가족들의 공동기도로 두었다.
Ⅱ. 현대적 해석과 의미
부쉬넬의 학문적 발전은 코우, 랜돌프 밀러, 데이비드 스튜워드의 지지와 쉘튼 스미드에 의해 반대 등의 양립속에서 발전되었다.
1. 가정구조의 변화
오늘날 사회는 세속화되어가며 공업화, 도시화, 핵가족, 세대문제, 가정부재로 표현될 수 있다. 현대사회의 가정부재현상은 가정이 비인격적 집단으로 변하고 있으며, 교육을 가정외의 기관에 전적으로 맡기고 있음이 문제다.
2. 호레스 부쉬넬의 후예
랜돌프 밀러는 기독교적 삶을 위한 교육에서 가정을 교육의 장으로 하고 있으며 화해의 목회로 가정을 구속적 세포라고 명명하였다.
제임스 스마트의 경우 교회의 교육적 사명에서 가정의 구조와 신약에 있어서의 세례로 이루어졌던 가정 구조에 그 근거룰 두고 있다.
데이비드 스튜워드는 종교교육에서 교사로서의 부모를 이야기한다.
호레스 부쉬넬 이후에 가정을 장으로 하는 기독교교육의 가능성은 밀러에게 있어서는 깨어진 관계까지도 치유되는 구속적 차원의 화해를, 스마트는 지혜와 사랑의 교육을, 스튜워드는 자녀의 능력 이해화 그 능력의 성장을 위한 환경의 구조화를 통한 부모의 부모화라고 보는 해석들을 통해 부각되어 왔다.
3. 가정을 장으로 하는 기독교교육
사회의 변화 속에서 가정이 기독교교육의 장이 되어야 하는데 첫째로는 현대 가정의 부모들은 가정을 대화의 장으로 만들어야 한다. 둘째로는 가정을 장으로 하는 부모와 자녀 사이에서 진정한 대화가 이루어지는 때에 그 대화의 내용은 삶의 물음과 삶의 목적과 삶의 참을 추구하는 것이 되어야 한다. 셋째로는 가정으로 장으로 하는 교육은 가정 안에서 이루어지는 대화와 만남이지만, 그러나 부모와 자녀는 사회와 세계에서 일어나고 있는 사건들 속에서 비판 정신과 창조 의식을 찾아가는 이른바 역사 의식과의 호흡 속에 이루어져야 한다.
이를 위해 부모 자신의 교육과 교회에서의 교육에 대한 가정으로의 인식변화이다.
제2장 정통신학과 기독교교육
1. 정통신학
정통신학은 근본주의, 복음주의, 개혁주의를 포함한다.
1) 근본주의
근본주의는 1895년 세대주의자들이 나이야가라 사경회에서 만든 신앙의 근본조항 5개를 믿는 것에 그 사상적 근거를 둔다. 근본주의의 아홉 가지의 교리 성경의 영감과 무오, 삼위일체론, 그리스도의 신성과 동정녀 탄생, 인간의 창조와 타락, 대속적 구속사역, 그리스도의 육체의 부활과 승천, 성도의 중생, 그리스도의 인격적이고 급박한 재림, 모든 사람의 부활과 마지막 심판을 강조한다.
박윤선은 근본주의의 약점에 대해서 개혁주의와의 교리의 균형문제와 율법주의로 전락할 수 있는 경건주의로 흘러가는 약점, 구약과 신약의 연속성에 대하여 이해하지 못하는 약점이 있다고 본다.
2) 복음주의
복음주의는 종교개혁이후 형성된 사상이지만 가장 오래된 성경적 주장과 내용을 담고 있다. 복음주의는 근본주의와 유사하면서도 좀 더 폭넓은 개념이다. 복음주의의 운동은 초대교회, 중세(수도원 운동), 종교개혁, 17C경건주의, 18C영국 복음주의 각성운동, 18-19C초 미국 대각성운동, 19C말-20C초 근본주의, 20C중반 복음주의 연합운동, 20C후반 로잔 세계복음화 운동으로 이루어졌다.
3) 개혁주의
종교개혁에서 나온 교회들의 사상과 삶에 속하나, 루터 및 영국국교주의와 구분되는 칼빈과 그의 신학을 추종하는 사람들의 신학을 일컬어 개혁주의라고 한다. 개혁주의는 성경의 권위를 강조, 주권적 하나님께 예배, 불가항력적인 은혜, 세상이 하나님의 존전임을 의식하는 생활, 율법과 은혜의 구별, 하나님나라와 세상에 대하여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견해, 설교는 하나님의 말씀의 강해이고, 적용이고, 선포이고, 자유적임을 인정하는 독특한 관점을 지닌다.
2. 정통신학과 교육요소
기독교교육은 그리스도인들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그래서 성경을 가르친다. 정통신학에서 성경을 배우면 학습자가 영적으로 성숙하여지고 그러면 학습자가 자발적으로 말씀을 사모하고 순종하는 마음을 갖게 된다는 것을 강조한다.
1) 목적
기독교 메시지의 전달에 그 목적을 둔다. 학습자들로 하여금 하나님이 주신 능력을 인식하고 그 능력을 최대한도로 개발하게 하며 그들로 하여금 삶과 실재에 대한 기독교적 관점을 갖게 하고 기독교적 양식과 문화를 세우고 전달함에 두어야 한다.
2) 내용
기독교교육의 내용은 성경적이고 신학적인 근거를 가진 권위있는 메시지이다. 그 내용의 중요 원천은 성경이며, 중심주제는 그리스도이다. 내용의 핵심은 구원의 메시지이다.
3) 교사
교사는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기 위해 학습자들의 은사를 개발하고 사용하게 할 책임을 진 사람이다. 교사의 삼중적 기능은 왕, 선지자, 제사장의 기능이 있다고 본다.
4) 학습자
정통신학에서 볼 때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이다. 이는 학습자가 측량할 수 없는 가능성을 지닌 존재라는 것이다. 학습자는 계시된 구원의 메시지를 필요로 하는 사람으로 성경을 배워야 한다.
문) 최근 입교식을 준비하면서 유아세례를 받았던 학생과 청년을 접하게 되었는데, 그중에 유아세례를 받은 학생들 중에 신앙생활을 하지 않는 학생이 있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유아세례가 진행되는 가운데 애기엄마가 유아세례는 받았는데 자신이 입교하지 않았다고 했습니다. 오늘의 세대에도 동일하게 유아세례의 긍정적인 면이 있어도 새로운 모색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유아세례와 관련하여 효과적인 가정교육 프로그램이 있어야 하지 않을까요? 많은 책에서 제시는 하지만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찾지 못했습니다. 혹 사용할만한 좋은 방법이 있으면 소개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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