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교육/교육신학

신정통주의 신학과 기독교교육1

꾸벅준혁 2010. 6. 18. 19:16

신정통주의 신학과 기독교교육 J.D.Smart, R.C.Miller

20930012 최준혁(Th.M.)

제4장 신정통신학과 기독교교육

1. 신정통신학

호던에 따르면 신정통신학은 여러 가지로 불린다. 첫째 위기신학인데 이는 당시의 사회가 위기로 싸였기 때문이고, 둘째 개혁신학이라고도 하는데 이는 16세기 프로테스탄트 개혁운동의 원리를 따라는 것이며 셋째 발티안니즘이라고도 하는데 그 이유는 칼 바르트가 이 신학을 정립하는데 영향을 끼쳤음을 말한다. 신정통신학이란 용어는 컬리가 새로운 신학의 방향을 지칭하면서 사용한 것이다.

신정통신학에 큰 영향을 끼친 인물은 키에르케고르이다. 바르트는 키에르케고르의 시간과 영원 사이에 질적 차이가 있다는 견해를 받아들였다. 바르트도 자유주의신학자로 출발하였으나 인간이 자신을 들여다보면 하나님을 발견할 수 있다는 슐라이어마허와 인간들의 윤리 생활 속에서 하나님을 발견하는 리츨을 배격하였다. 신정통신학을 주창하는 중요한 책은 바르트의 「로마서주석」, 부루너의 「경험, 지식, 신앙」이다.

신정통주의 기독교교육 이론가의 견해는 다음과 같다. ① 기독교교육은 신학적 근거에 뿌리를 둔다. ② 기독교교육의 능력은 인간의 선함보다 하나님의 주권에 더 의존한다. ③ 기도굑교육의 중요임무는 사람이 하나님과 대면케 하고 또 하나님의 계시에 응답하도록 돕는데 있다. ④ 기독교교육은 사람으로 하여금 하나님과 만날 준비를 시키고 그 만남이 성령을 통하여 실생활과 상관되고 실제 삶에 적용하도록 돕는다. ⑤ 인간은 죄의 상태에 있으므로 하나님께 의존하고 그의 계시에 응답하는 삶이 되게 한다. ⑥ 기독교교육의 속죄적 역할은 하나님의 영에 감동된 사람들의 집단체로부터 온다. ⑦ 하나님과 동역하는 사람이 책임을 수행하는 사람이다. 그러나 그 책임을 감당하게 하시는 분은 언제나 하나님 자신이다. ⑧ 하나님의 계시는 주로 성경과 그리스도에게서 나타나고, 또 현재의 교회생활 경험에서 계속 나타난다.

2. 신정통신학과 교육요소

1941년 스미스는 진보주의를 배격하고 신정통신학적 기독교육론을 주장하였다. 밀러도 성경에 묘사된 예수의 교수방식 곧 청중들의 삶과 가장 적절한 연관성을 가지면서 하나님에 대한 신앙과 진리를 가르친 그 방식을 제시하였다. 쉐릴은 기독교교육을 기독교공동체의 회원들에 의하여 그들과 하나님, 교회, 다른 사람, 물질세계 및 자기 자신과의 관계 속에서 사람들 가운데 일어나는 변화에 참여하고 또 그것을 지도하려는 시도 라고 정의하였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목적

하나님께서 학습자들의 마음 속에 역사하셔서 그들로 하여금 헌신된 제자들이 되게 하고 믿음이 없는 세계 가운데서 지식과 믿음을 갖게 하는 것이며 하나님께서 그의 임재하심이 나타나고 예수 그리스도를 섬기는 일에 헌신된 교회가 되게 하며 학습자들로 하여금 교회 안에서 풍성한 삶과 적극적인 믿음으로 성숙하여 가도록 하는 것이다.

2) 내용

기독교메시지와 현재 경험의 상응이 신정통 관점의 핵심적인 부분이다. 경험이 내용의 중요한 부분이지만 기독교 신앙과 관계된 구체적인 주제(성경, 신학, 교회사, 현대교회론 등)도 교육과정에 포함되어야 한다는 것에 동의한다. 성경을 가르치는 주된 목적은 성경을 배우는 학습자들의 마음 속에 하나님께서 말씀하실 수 있게 하며 오늘의 성도들로 하여금 성경에 나오는 하나님의 백성들의 이야기에 친숙해지도록 하기 위한 것으로 생각한다.

3) 교사

기독교사의 기능은 위대한 스승이 되시는 성령께 복종하는 것이고 교회를 대표하는 것이다. 교사는 다만 하나님께서 자기를 계시하시는 과정에서 촉진자와 참여자의 역할을 할 뿐이다. 와이코프는 교사의 이상적인 조건으로 성경지식이 많고, 믿음이 있고, 적극적인 봉사, 친교 그리고 예배를 드리는 것을 제시한다. 하위의 교사상은 교사는 단순히 내용을 전달하기 보다는 성령을 성육화 하려고 노력하고 학습자의 자유를 귀하게 여기고, 학습자가 기독교신앙의 실재를 탐색할 때 관계라는 선물을 제공하고 교육과정에서 성령과 학습자 모두를 신뢰하며 방법에 매달리지 않고, 또 어떤 한 방법에 지나치게 집착하지 않고 상황에 따라 필요한 방법들을 창의적으로 사용하며 사람과 사람 사이에서 일어나는 계시가 반응을 불러일으킬 것을 기대하며 학습자의 인격을 상대하는 것에 전념한다.

교사훈련의 목표는 교사의 지적 및 영적성장을 목표로 훈련하고 적절한 교육기능의 습득을 목표로 하며 그리고 교사의 영적이며 개읹거인 민감성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4) 학습자

버쥐스는 학습자의 신학적 함의를 세 가지로 제시하는데 첫째, 학습자는 하나님의 자녀인 동시에 죄인이다. 둘째, 학습자는 한 인격체이다. 셋째, 학습자는 지적이며, 책임감이 있는 그리스도인이 되어간다.

신정통주의 기도굑교육관의 특징은 첫째로, 기독교교육 이론과 실천은 신학적인 기초 위에 근거한다. 둘째, 학습자가 하나님을 아는 것에만 관심을 가지지만, 하나님에 관하여 알기를 바라지 않는다. 셋째, 학습자가 성경에 기록된 사실만을 그대로 배우는데 그치지 않는다. 넷째, 기독교교육의 목적은 학습자가 하나님의 계시에 응답하도록 돕는 것이다. 다섯째, 단순한 성경암송이나 적용이 주는 효과에 대하여 의심해 본다. 여섯째, 인간의 죄의 상태와 하나님의 주권을 강조한다.

문) 신정통신학은 그 사상의 폭이 넓고 다양하여 명료하게 진술하기 어렵다고 한춘기교수는 말했습니다. 그러나 신정통신학을 정의하면서 여러 사람의 견해를 언급하는 가운데 박형룡의 정통신학과의 비교를 제시하고 있습니다(85-88). 정통신학의 입장과 비교가 제시되었다면 자유주의에서의 입장비교가 함께 실렸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박형룡 교수는 정통신학이 하나님의 초월성과 내재성 모두를 포함하고 신정통신학은 초월성만을 강조하고 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저는 지금까지 정통신학이 초월성을 강조하고 자유주의신학이 내재성을, 신정통신학이 초월성과 내재성을 함께 강조하고 있다고 알고 있는데 이에 대해 좀더 구체적인 설명을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신정통주의 신학과 기독교교육 J.D.Smart, R.C.Miller

20930012 최준혁(Th.M.)

제4장 신정통신학과 기독교교육

1. 신정통신학

호던에 따르면 신정통신학은 여러 가지로 불린다. 첫째 위기신학인데 이는 당시의 사회가 위기로 싸였기 때문이고, 둘째 개혁신학이라고도 하는데 이는 16세기 프로테스탄트 개혁운동의 원리를 따라는 것이며 셋째 발티안니즘이라고도 하는데 그 이유는 칼 바르트가 이 신학을 정립하는데 영향을 끼쳤음을 말한다. 신정통신학이란 용어는 컬리가 새로운 신학의 방향을 지칭하면서 사용한 것이다.

신정통신학에 큰 영향을 끼친 인물은 키에르케고르이다. 바르트는 키에르케고르의 시간과 영원 사이에 질적 차이가 있다는 견해를 받아들였다. 바르트도 자유주의신학자로 출발하였으나 인간이 자신을 들여다보면 하나님을 발견할 수 있다는 슐라이어마허와 인간들의 윤리 생활 속에서 하나님을 발견하는 리츨을 배격하였다. 신정통신학을 주창하는 중요한 책은 바르트의 「로마서주석」, 부루너의 「경험, 지식, 신앙」이다.

신정통주의 기독교교육 이론가의 견해는 다음과 같다. ① 기독교교육은 신학적 근거에 뿌리를 둔다. ② 기독교교육의 능력은 인간의 선함보다 하나님의 주권에 더 의존한다. ③ 기도굑교육의 중요임무는 사람이 하나님과 대면케 하고 또 하나님의 계시에 응답하도록 돕는데 있다. ④ 기독교교육은 사람으로 하여금 하나님과 만날 준비를 시키고 그 만남이 성령을 통하여 실생활과 상관되고 실제 삶에 적용하도록 돕는다. ⑤ 인간은 죄의 상태에 있으므로 하나님께 의존하고 그의 계시에 응답하는 삶이 되게 한다. ⑥ 기독교교육의 속죄적 역할은 하나님의 영에 감동된 사람들의 집단체로부터 온다. ⑦ 하나님과 동역하는 사람이 책임을 수행하는 사람이다. 그러나 그 책임을 감당하게 하시는 분은 언제나 하나님 자신이다. ⑧ 하나님의 계시는 주로 성경과 그리스도에게서 나타나고, 또 현재의 교회생활 경험에서 계속 나타난다.

2. 신정통신학과 교육요소

1941년 스미스는 진보주의를 배격하고 신정통신학적 기독교육론을 주장하였다. 밀러도 성경에 묘사된 예수의 교수방식 곧 청중들의 삶과 가장 적절한 연관성을 가지면서 하나님에 대한 신앙과 진리를 가르친 그 방식을 제시하였다. 쉐릴은 기독교교육을 기독교공동체의 회원들에 의하여 그들과 하나님, 교회, 다른 사람, 물질세계 및 자기 자신과의 관계 속에서 사람들 가운데 일어나는 변화에 참여하고 또 그것을 지도하려는 시도 라고 정의하였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목적

하나님께서 학습자들의 마음 속에 역사하셔서 그들로 하여금 헌신된 제자들이 되게 하고 믿음이 없는 세계 가운데서 지식과 믿음을 갖게 하는 것이며 하나님께서 그의 임재하심이 나타나고 예수 그리스도를 섬기는 일에 헌신된 교회가 되게 하며 학습자들로 하여금 교회 안에서 풍성한 삶과 적극적인 믿음으로 성숙하여 가도록 하는 것이다.

2) 내용

기독교메시지와 현재 경험의 상응이 신정통 관점의 핵심적인 부분이다. 경험이 내용의 중요한 부분이지만 기독교 신앙과 관계된 구체적인 주제(성경, 신학, 교회사, 현대교회론 등)도 교육과정에 포함되어야 한다는 것에 동의한다. 성경을 가르치는 주된 목적은 성경을 배우는 학습자들의 마음 속에 하나님께서 말씀하실 수 있게 하며 오늘의 성도들로 하여금 성경에 나오는 하나님의 백성들의 이야기에 친숙해지도록 하기 위한 것으로 생각한다.

3) 교사

기독교사의 기능은 위대한 스승이 되시는 성령께 복종하는 것이고 교회를 대표하는 것이다. 교사는 다만 하나님께서 자기를 계시하시는 과정에서 촉진자와 참여자의 역할을 할 뿐이다. 와이코프는 교사의 이상적인 조건으로 성경지식이 많고, 믿음이 있고, 적극적인 봉사, 친교 그리고 예배를 드리는 것을 제시한다. 하위의 교사상은 교사는 단순히 내용을 전달하기 보다는 성령을 성육화 하려고 노력하고 학습자의 자유를 귀하게 여기고, 학습자가 기독교신앙의 실재를 탐색할 때 관계라는 선물을 제공하고 교육과정에서 성령과 학습자 모두를 신뢰하며 방법에 매달리지 않고, 또 어떤 한 방법에 지나치게 집착하지 않고 상황에 따라 필요한 방법들을 창의적으로 사용하며 사람과 사람 사이에서 일어나는 계시가 반응을 불러일으킬 것을 기대하며 학습자의 인격을 상대하는 것에 전념한다.

교사훈련의 목표는 교사의 지적 및 영적성장을 목표로 훈련하고 적절한 교육기능의 습득을 목표로 하며 그리고 교사의 영적이며 개읹거인 민감성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4) 학습자

버쥐스는 학습자의 신학적 함의를 세 가지로 제시하는데 첫째, 학습자는 하나님의 자녀인 동시에 죄인이다. 둘째, 학습자는 한 인격체이다. 셋째, 학습자는 지적이며, 책임감이 있는 그리스도인이 되어간다.

신정통주의 기도굑교육관의 특징은 첫째로, 기독교교육 이론과 실천은 신학적인 기초 위에 근거한다. 둘째, 학습자가 하나님을 아는 것에만 관심을 가지지만, 하나님에 관하여 알기를 바라지 않는다. 셋째, 학습자가 성경에 기록된 사실만을 그대로 배우는데 그치지 않는다. 넷째, 기독교교육의 목적은 학습자가 하나님의 계시에 응답하도록 돕는 것이다. 다섯째, 단순한 성경암송이나 적용이 주는 효과에 대하여 의심해 본다. 여섯째, 인간의 죄의 상태와 하나님의 주권을 강조한다.

문) 신정통신학은 그 사상의 폭이 넓고 다양하여 명료하게 진술하기 어렵다고 한춘기교수는 말했습니다. 그러나 신정통신학을 정의하면서 여러 사람의 견해를 언급하는 가운데 박형룡의 정통신학과의 비교를 제시하고 있습니다(85-88). 정통신학의 입장과 비교가 제시되었다면 자유주의에서의 입장비교가 함께 실렸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박형룡 교수는 정통신학이 하나님의 초월성과 내재성 모두를 포함하고 신정통신학은 초월성만을 강조하고 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저는 지금까지 정통신학이 초월성을 강조하고 자유주의신학이 내재성을, 신정통신학이 초월성과 내재성을 함께 강조하고 있다고 알고 있는데 이에 대해 좀더 구체적인 설명을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