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교육/교육과정

[스크랩] 「하나님 나라: 부르심과 응답」교육과정 고용수 교수

꾸벅준혁 2011. 11. 27. 14:10

 

 

<교육전도사와 리더십>


「하나님 나라: 부르심과 응답」교육과정


강 사 : 고용수 교수


1. 교육목적

   

   하나님 나라의 구현을 위해 ‘부르시고’(called out) 그리스도의 몸으로 ‘세우시고’(called up) 그리고 증인된 삶을 위해 다시 세상 일터로 ‘내보내시는’(called into) 주님의 사역에 응답할 교회로서 21세기 본 교단이(예장통합)이 금년도 개발한 새교육과정「하나님의 나라 : 부르심과 응답」에서 교회가 지향할 교육의 목적을 아래와 같이 설정했다.


   “모든 세대들에게 하나님의 은혜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이룩하셨고 성령을 통해 지금도 계속 이루시는 구원의 복음을 신앙 공동체 안에서 깨달아 알고, 하나님의 말씀과 복음의 빛 안에서 가정과 교회, 이웃 사회와 자연 및 세계와 바른 관계를 이루어서, 예배와 선교의 사명을 지닌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삶 속에서 하나님의 나라와 그의 의를 위해 헌신하도록 양육하고 훈련하는 것이다.”(예장 총회교육부「새 교육과정 자료집1999,40)


2. 내용 범위, 영역, 주제


   교육이 인간 형성의 과정이라면, 교육의 내용 범위는 인간 형성의 기본 요소인 인간의 경험을 토대로 설정하게 된다. 따라서 내용 범위는 그리스도인의 삶의 경험을 토대로 설정해야 옳을 것이다. ‘그리스도인의 삶의 경험’이란 “복음의 빛 안에서” 경험하는 삶의 관계구조, 곧 신앙을 토대로 한 삶의 경험을 의미한다.

   그렇다면 교육목회의 내용범위를 구체적으로 어떻게 영역화 할 것인가? 라는 물음은 신앙공동체 안에서 경험한 신앙표현의 영역전체를 구조화한다.

   “복음의 빛 안에서”라는 단서가 전제됨은 인간이 맺는 모든 관계 활동이 빠짐없이 모두 신앙을 전제로 함을 강조한다. 따라서 신앙경험을 토대로 설정하는 교회교육의 내용 범위 속에는 구조적으로 하나님의 은혜가 자리하고 있고, 하나님이 인간의 모든 삶의 경험을 주관하시고 모든 관계 속에서 의미를 부여하신다는 하나님의 주권적 통치 개념이 기초하고 있다.

   이렇게 볼 때 교육의 내용범위는 교회학교 교실 안의 교사와 학생 사이에 이루어지는 수업(instruction)을 통해서 얻어지는 학습 경험만이 아니라 교회 생활의 전 과정에서 얻어지는 신앙경험을 토대로 설정해야 할 것이다.

   교회 생활이란 곧 신앙생활로 이해된다. 따라서 예배와 예전(leiturgia), 가르침과 훈련(didache), 말씀 선포와 전도(kerygma), 교제와 친교(koinonia), 섬김과 봉사(diakonia)등 교회 생활 속에서 표현되는 다섯 가지 영역들을 내용구조로 삼고 교육목회적 관점에서 각 영역별 신앙경험 활동을 구조화해서 교육과정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하나님의 구원행위(부르심)와 인간의 신앙(응답)이라는 수직적인 관계 구조 속에 자리한 하나님의 나라 문화의 내용(다양한 신앙 경험의 표현양식)을 영역별(예배와 예전, 가르침과 훈련, 말씀의 선포와 전도, 교제와 친교, 섬김과 봉사)로 나눈다. 그리고 오늘의 세계 현장(역사)속에서 신앙 고백적 삶의 표현으로 응답할 사역의 원천자료를 ‘성서’와 ‘교회역사’ 속에서 찾는다. ‘성서’는 하나님의 부르심과 인간의 응답이라는 만남의 구체적 관계 상황 속에서 경험한 하나님의 백성들의 신앙의 이야기요 동시에 새 역사 창조에 관한 그들의 증언을 담고 있다. ‘교회’는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부활을 통해 인간 역사 속에서 새롭게 시작하신 하나님 나라를 증언하는 일에 부름 받은 신앙 공동체로서 예배, 가르침, 교제, 봉사, 전도 등의 신앙 표현을 통해 역사 속에서 선교활동에 참여하면서 하나님 나라의 잠정적인 대변자 역할을 담당해오고 있다. 따라서 역사 속에서 교회가 표현해온 신앙고백, 신조, 교리, 신앙 운동 등의 내용은 오늘의 역사 속에서 그리스도인들이 응답해야 할 삶의 지혜와 지식의 자원이 된다.

 교육목회의 내용범위에 관한 기본원칙을 아래와 같이 정리해 본다.

   1) 내용범위(scope)의 구조는 하나님의 나라, 곧 하나님의 부르심(구원행위)과 인간의 응답(신앙) 사이의 만남을 통한 의미와 경험의 자리로 설정한다.

   2) 내용영역(area)은 하나님 나라의 문화내용(신앙공동체의 신앙구조), 곧 신앙공동체의 신앙구조를 이루는 신앙경험의 다양한 표현양식을 영역화 한다. 이는 곧 교회생활의 전과정(예배와 예전, 말씀의 선포와 전도, 가르침과 훈련, 교제와 친교, 봉사와 섬김)안에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함을 의미한다.

   3) 내용주제(theme)는 크게 ①성서, ②교회, ③세계(역사)로 구분한다. 성서와 교회역사를 통해서 하나님 나라에 속한 백성들이 신앙경험 표현양식을 영역별로 공부한 후, 그 내용들을 오늘의 세계(역사) 속에서 학습자들이 응답해야 할 신앙 고백적 삶의 표현으로 개발할 교육 프로그램의 원천자료로 삼는다.

   4) 내용범위, 영역, 주제 모두는 학습자의 신앙형성 및 변형의 과정에 필요한 의미전달과 가치경험에 초점을 맞춘 것이다. 그리고 신앙의 의미와 경험의 내용은 개인적 차원(자의적), 공동체의 차원(공동체의식), 세계적 차원(역사의식) 모두를 포함할 것이다.


            만남의 자리(주제내용)

신앙표현영역

(경험내용)          핵심내용

성서

The Bible Speaks     

교회

The Church Speaks

세계(역사)

Our Ministry

말씀의 선포와 전도

(케리그마)

복음화

 

 

 

예배와 예전

(레이투르기아)

신앙화

 

 

 

가르침과 훈련

(디다케)

제자화

 

 

 

교제와 친교

(코이노니아)

문화화

 

 

 

섬김과 봉사

(디아코니아)

역사화

 

 

 

3. 영역별 교육과정

   영    역

   핵     심

기대되는학습경험

  다른 영역과의

     관련성

  예배와 예전

 (레이투르기아) 

 예배(찬양, 기도)

 성만찬

 

  Goal : 신앙화

하나님의 임재경험

감사, 찬양

 케리그마   코이노니아

 

     레이투르기아

 

 코이노니아      디다케

 가르침과 훈련

   (디다케)

  말씀의 가르침

 

 

  Goal : 제자화

 기독교적 세계관

     가치관

 케리그마   레이투르기아

 

        디다케

 

코이노니아    디아코니아

말씀선포와 전도

   (케리그마)

십자가와 

부활의 복음

 

  Goal : 복음화

   회개와 회심

   전도

레이투르기아  코이노니아

 

      케리그마

 

 디아코니아    디다케

  교제와 친교

 (코이노니아)

 교제, 친교, 참여

 

 

  Goal : 문화화

 공동체성(회중성)

 케리그마   레이투르기아

 

      코이노니아

 

  디아코니아     디다케

  봉사와 섬김

 (디아코니아)

   나눔과 섬김

   정의와 평화

 

 

Goal: 역사화(세계화)

 치유, 화해, 헌신

 케리그마   레이투르기아

 

       디아코니아

 

  코이노니아    디다케

 (1)「예배와 예전」 교육과정

교육과정

예배와 예전

핵심개념

예배와 예전, 기도, 절기를 통한 하나님나라 경험 : 신앙화

기대되는 학습경험

(교육목표)

예배와 예전을 통한 하나님의 임재경험과 감사의 응답

예배의 전과정을 통하여 드리는 예배 의미와 가치 경험

축제로서의 예배의미와 가치 경험

삶으로서의 예배(예배가 삶으로 확대되는) 경험

영성이해와 가치 경험

예배와 예전을 통한 하나님 나라의 문화(삶의 스타일) 형성

교육내용

성서

성서에 나타난 예배, 구약의 할례와 신약의 세례, 구약에 나타난 성찬의 상징과 신약의 성찬, 성일과 절기, 찬양, 성서에 나타난 기도

교회

교회 역사속에서 예배의 형식과 특징, 다양한 교회들의 예배형식과 특징, 성례전과 관련된 예배, 절기, 찬양, 기도 형식과 특징

역사(세계)

오늘의 세계 속에서 우리가 응답해야 할 [예배와 예전] 사역

교육의 과정 및 방법

과정 : 준비, 참여, 만남, 결단, 삶으로의 실천, 돌아봄

방법 : 경험하기, 현장학습, 비교관찰, 여론조사, 증언청취, 전시,

      나눔, 모범보여주기, 기도실천 등

제공될 학습경험 기회

(프로그램들)

예배순서에 나타난 요소들을 통한 교육, 예배교육과 다양한 예배경험, 성만찬/세례 통한 교육, 교회력에 따른 교육, 기도생활 위한 교육, 찬양을 통한 교육

교육의 장

교회, 가정, 사회(학교, 직장 등), 미디어

교육평가

개인행동평가, 예배프로그램평가, 예배환경평가

지도자

예배교육을 위한 지도자, 예배 인도자, 가정예배 인도자, 찬양 인도자

제공될 자료들

⑴「예배와 예전」교육과정 지침서

⑵ 어린이 예배자료집(기도자료 포함)

  영아부/ 유아부/ 유치부/ 유․초․소년부

⑶ 청소년(중고등부) 예배 자료집(예식서, 기도자료 포함)

⑷ 대학․청년부 예배 자료집(예식서, 기도자료 포함)

⑸ 장년부 예배 자료집(예식서, 기도자료 포함)










 (2)「가르침과 훈련」 교육과정

교육과정

가르침과 훈련

핵심개념

말씀의 가르침과 훈련을 통한 하나님 나라 경험 : 제자화

기대되는 학습경험

(교육목표)

성경말씀의 역동적 이해와 경험   /   구원의 복음이해와 경험

기독교교리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  /  기독교적인 세계관(가치관)의 형성

하나님 나라의 삶의 양식형성    /    하나님 나라의 비전 형성

교육내용

성서

책별․사건별․주제별(창조, 언약, 구속(그리스도), 교회, 종말) 성서이해,

인물들, 성서와 하나님 나라

교회

교회의 본질과 사명, 교회의 신앙고백들, 교회와 역사이해,

장로교회의 교리와 신조이해

역사(세계)

오늘의 세계 속에서 우리가 응답해야 할 하나님 나라 사역

교육의 과정 및 방법

과정 : 접촉, 탐구를 위한 가치발견, 가치 수용, 책임수행, 평가와 반성

방법 : 강의, 토론, 이야기 통한 삶의 해석, 예술적 방법, 웍샾, 공동작업,

     사례연구, 질문, 이야기법, 시청각토의, 세미나, 현장답사, 학습센터,

     협력수업, 연구그룹 등

제공될 학습경험 기회

(프로그램들)

지속적이고 기본적인 가르침과 훈련 프로그램(별첨)

지속적이고 선택적인 가르침과 훈련 프로그램(별첨)

단속적이고 기본적인 가르침과 훈련 프로그램(별첨)

단속적이고 선택적인 가르침과 훈련 프로그램(별첨)

교육의 장

가정, 교회, 사회, 학교, 미디어

교육평가

개인행동평가, 교육프로그램평가, 교육환경평가

지도자

교역자, 부모, 교사, 미디어교육을 위한 팀장

제공될 자료들

⑴「가르침과 훈련」교육과정 지침서   ⑵ 주일공과교육 지침서(교사용)

⑶ 부서별 주일공과 교재              ⑷구역별 성경공부 자료

⑸ 어린이 교육활동 자료집(미디어교육 및 활용자료 포함)

   어린이제자훈련교재(아동부)

   영아부/ 유아부/ 유치부/ 유․초․소년부

⑹ 청소년 교육활동자료집(세례/입교교육 포함)

   주제별성경연구 시리즈

⑺ 대학․청년 교육활동자료집(세미나 및 청년기 관련 교육자료 포함)

   성경공부 및 신학연구 시리즈

⑻ 장년부 책별 성경연구 시리즈, 각종 교육활동 자료들

   (새신자양육, 피택항존직 훈련, 교리학교, 가정생활시리즈 등)

⑼ 각종 특별학교 자료 시리즈(미디어/기독교문화/절기/선교학교 등)

*별첨(제공될 학습경험의 기회)

 

       기본적 / basic

        선택적 / elective

 지속적 - ongoing

 주일 공과 공부

 - 유아부, 유치부, 아동부,

   청소년부, 청년부, 장년부,

   노년부, 간세대를 위한

   주일 공과공부

 구역 성경 공부

 주제별 성경공부, 인물별 성경공부

 교리별 성경공부, 책별 성경공부

 제자훈련, 주말(토요) 성경공부

 가정교육 프로그램

 -부모학교, 고부교실, 태교교실,

  아버지학교, 대화학교, 부부교실 등

 가족성경공부, 청소년문화 교실

 단속적 / occasional

 새신자 교육(새신자 환영회 포함)

 세례자 교육, 제직 훈련

 교사 대학, 절기 특별 성경공부

 여름학교, 겨울학교, 통일교육

 주말 캠프

 순례통한 교육(성지순례,기독교유적지순례)

 행정 지도력 훈련, 시사주제 세미나

 단기선교, 현장탐방, 우리교회 역사공부


 (3)「말씀선포와 전도」 교육과정 개요

교육과정

말씀선포와 전도

핵심개념

말씀의 선포와 듣기를 통한 복음이해와 하나님나라 경험

전도를 통한 하나님 나라 확장 : 복음화

기대되는 학습경험

(교육목표)

복음에 대한 확신, 회개와 회심의 체험, 신앙고백, 말씀묵상의 생활화, 말씀듣기의 생활화, 전도자로 헌신

교육내용

성서

복음과 관련된 내용-구약의 말씀과 신약의 말씀 비교

‘듣기’와 관련된 내용-구약의 듣기와 신약의 듣기

‘전하기’(증언)와 관련된 내용-구약의 전하기와 신약의 전하기

교회

교회 역사 속의 복음과 관련된 사건들

‘듣기’와 관련된 내용

‘전하기’와 관련된 내용

역사(세계)

오늘의 세계 속에서 우리가 응답해야 할 [말씀선포와 전도] 사역

교육의 과정 및 방법

과정 : 접촉, 가치발견, 가치의 내면화, 책임수행, 평가와 반성

방법 : 읽기와 쓰기, 듣기, 경험하기, 증언청취, 사례연구, 현장실

      습, 전시, 실습 혹은 훈련, 비교관찰 등

제공될 학습경험 기회

(프로그램들)

복음과 관련된 학습경험의 기회 : 복음을 주제로 한 성경공부,

      특강이나 세미나

‘듣기’와 관련된 학습경험의 기회 : 설교경청, 성경읽기, 성경통독,

      성경필사, 사경회, 말씀묵상훈련, 가족과 함께하는 말씀묵

      상 등

‘전하기’와 관련된 학습경험의 기회 : 전도훈련 및 경험발표, 단기

      선교훈련, 견습선교사 활동, 특강, 세미나, 전도지역에 대한

      연구보고, 미전도종족 입양 등

교육의 장

말씀묵상과 전도를 위한 교육의 장 : 교회, 가정, 학교나 직장,

      선교단체나 기관, 미디어

교육평가

개인행동평가, 교육프로그램평가, 교육환경평가

지도자

말씀묵상교육과 전도를 위한 지도자 : 교역자, 영성훈련가와 같은

      전문사역자, 교사, 부모, 선교관련 전문가 등

제공될 자료들

⑴「말씀선포와 전도」교육과정 지침서

⑵ 어린이설교자료집(시청각자료포함)

  성경읽기 및 QT 자료집,  각종 전도활동 자료집

  영아부/ 유아부/ 유치부/ 유․초․소년부

⑶ 청소년설교자료집(영상자료포함)

  성경읽기 및 QT자료집,  각종 전도활동 자료집

⑷ 대학․청년부 전도활동 자료집

  성경읽기 및 QT 자료집

⑸ 장년부 전도활동 자료집

  성경읽기 및 QT 자료집




 (4)「교제와 친교」교육과정 개요

교육과정

교제와 친교

핵심개념

교제와 친교를 통한 하나님나라의 문화경험 : 문화화

기대되는 학습경험

(교육목표)

교제와 친교의 기초 : 관계회복의 경험

교제와 친교의 장 : 공동체경험

교제와 친교의 실존 : 하나님 나라의 문화 경험 

교육내용

성서

창세기에 나타나는 교제와 친교의 의미와 경험

출애굽기에 나타나는 이스라엘 민족과 모세의 교제와 친교 의미와 경험

역사서, 성문서, 예언서에서 본 교제와 친교의 의미와 경험

친교의 원형으로서의 삼위일체 하나님의 친교와 사역

복음서에 나타난 교제와 친교의 의미와 경험

서신서에 나타난 교제와 친교의 의미와 경험

교회

교제와 친교의 원형으로서의 삼위일체 하나님의 교제와 친교

교회 역사 속에서 찾아보는 교제와 친교의 의미와 경험들

교제와 친교를 위한 교회의 다양한 경험을 가질 수 있는 모델들

현대교회의 교제와 친교에 관계된 코이노니아 모델들

역사(세계)

오늘의 세계 속에서 우리가 응답해야 할 코이노니아 사역

교육의 과정 및 방법

과정 : 접촉, 가치발견, 수용, 책임수행, 평가와 반성

방법 : 강의, 대화 혹은 토론, 현장견학, 참여, 사례연구, 실습,

      예술적 방법(드라마, 역할극, 공동작업) 등

제공될 학습경험 기회

(프로그램들)

부서 안에서의 교제와 친교 프로그램

다른 세대와의 교제와 친교 프로그램

교회 밖 사람들과 교제와 친교 프로그램

가정에서의 교제와 친교 프로그램

국가기념일/민속절기/교회절기와의 연대성을 위한 프로그램

관계훈련 프로그램, 공동체운동 프로그램

교육의 장

가정, 교회, 학교, 사회, 미디어

교육평가

개인행동평가, 교육프로그램평가, 교육환경평가

지도자

교역자, 교사, 또래그룹의 리더 혹은 선배, 관계훈련(공동체훈련) 전문가

제공될 자료들

⑴「교제와 친교」교육과정 지침서

⑵ 어린이친교활동자료집(놀이자료,가정연계자료포함)

  영아부/ 유아부/ 유치부/ 유․초․소년부

⑶ 청소년 친교활동 자료집

  (절기/ 인간관계/ 대화방운영자료 포함)

⑷ 대학․청년부 친교활동 자료집(절기/ 대화방운영 자료 포함)

⑸ 장년부 친교활동 자료집

  (절기/ 캠프/ 전교인 및 지역사회관련 친교자료 포함)





 (5)「봉사와 섬김」 교육과정 개요

교육과정

봉사와 섬김

핵심개념

봉사와 섬김을 통한 하나님 나라 경험과 확장 : 역사화

기대되는 학습경험

(교육목표)

청지기의 정신 함양

이웃에 대한 사랑과 섬김의 가치경험

창조질서의 보전과 생명존중의 가치경험

직업과 소명의식 형성

정의와 평화와 통일을 향한 헌신

샬롬을 향한 실천

교육내용

성서

구약에서 본 봉사와 섬김 이야기

신약에서 본 봉사와 섬김 이야기

교회

교회역사 속에서 본 봉사와 섬김 이야기

역사(세계)

오늘의 역사 속에서 우리가 응답해야 할 하나님 나라의 섬김과 봉사 사역

교육의 과정 및 방법

과정 :접촉, 가치발견, 가치의 수용, 책임수행, 평가와 반성

방법 : 경험하기, 현장학습, 비교관찰, 여론조사, 심포지움, 시청각

      포럼, 전시, 인터뷰, 웍샾, 사례연구, 예술적 방법 등

제공될 학습경험 기회

(프로그램들)

청지기의 정신에 대한 프로그램 : 청지기적 삶을 위한 성경공부

      및 토론 등

직업과 소명을 위한 프로그램: 청지기로서의 직업관/소명/재산관

      에 관한 강의와 토론, 청지기훈련캠프, 사례발표 등

이웃에 대한 사랑과 섬김 프로그램 : 노인/어린이/청소년/여성을

      위한 프로그램, 사랑의 헌혈, 아나바다 바자회, 각종 체험

      프로그램 등

창조질서보전과 생명존중 프로그램: 환경캠프, 전시회, 주제별 강

      의 및 토론 등

정의 평화 통일을 위한 프로그램: 관련 주제별 세미나 및 웍샾,

      북한 사진 전시회 및 바자회 등

교육의 장

가정, 교회, 학교, 사회, 미디어

교육평가

개인행동평가, 교육프로그램평가, 교육환경평가

지도자

교역자, 관련 전문가, 평신도 지도자(전문요원, 비전문요원), 부모

제공될 자료들

⑴「봉사와 섬김」교육과정 지침서

⑵ 어린이 봉사(섬김)활동 자료집(운영, 관련자료, 현장소개 포함)

   영아부/ 유아부/ 유치부/ 유․초․소년부

⑶ 청소년 봉사(섬김)활동 자료집(운영, 관련자료, 현장소개 포함)

⑷ 대학․청년부 봉사(섬김)활동 자료집

  (운영, 관련자료, 현장소개 포함)

⑸ 장년부 봉사(섬김)활동 자료집(운영, 관련자료, 현장소개 포함)


4. 교육목회를 위한 프로그램 및 교육자료

 A. 공동체 전체와 부서별 프로그램과 자료

    (1)「예배와 예전」을 통한 교육

      ○교육목표 : 신앙화 (예배와 예전을 통한 하나님의 임재경험, 감사와 찬양 생활)

       ○교육 프로그램 및 교육자료

구분

          교육 프로그램

           교육자료

공동체 전체가 참여하는 활동

주일예배, 절기예배 및 국가 및 교회기념예배

경배와 찬양, 각종 기도회, 헌신예배

세례와 성찬식

특별예식(결혼, 장례, 헌당, 임직식)

가족이 함께하는 예배

「예배와 예전」지침서

부서별 활동

주일예배

경배와 찬양

헌신예배

기도회

⑴ 어린이예배자료집(기도자료포함)

   1. 영아부   2. 유아부

   3. 유치부   4. 유․초․소년부

⑵ 청소년(중고등부) 예배 자료집

         (예식서, 기도자료 포함)

⑶ 대학․청년부 예배 자료집

         (예식서, 기도자료 포함)

⑷ 장년부예배자료집(예식서,기도자료포함)


(2)「가르침과 훈련」을 통한 교육

    ○교육목표 : 제자화(가르침과 훈련을 통한 기독교적 세계관, 가치관 형성

    ○교육 프로그램 및 교육자료

구분

          교육 프로그램

           교육자료

공동체 전체가 참여하는 활동

공과공부, 각종 성경공부(가족 성경공부 포함)

구역모임(가족중심), 세례․입교교육

각종 (절기별)특별학교

가족캠프 및 가족 수련회

「가르침과 훈련」지침서

부서별 활동

성경공부

각종 교육활동(새신자, 제직(장년부),  제자훈련, 전도훈련 등)

절기별 교육활동

계절학교 및 수련회

특별학교

가정세미나

직업소명교육(「봉사와 섬김」을 통

        한 교육과 연계된 프로그램

        : 청소년이하)

⑴ 어린이 교육활동 자료집

  (미디어교육 및 활용자료 포함)

  어린이 제자훈련 교재(아동부)

   1. 영아부   2. 유아부

   3. 유치부   4. 유․초․소년부

⑵ 청소년 교육활동자료집

  (세례/입교교육 포함)

   주제별 성경연구 시리즈

⑶ 대학․청년부 교육활동자료집

 (세미나 및 청년기관련교육자료포함)

   성경공부 및 신학연구 시리즈

⑷ 장년부 책별 성경연구 시리즈

  각종 교육활동 자료들

  (새신자 양육, 피택항존직 훈련,

   교리학교, 가정생활시리즈 등)

  경로대학 프로그램 및 교재

⑸ 각종 특별학교 자료 시리즈

(미디어/기독교문화/절기/선교학교 등)

(3)「말씀선포와 전도」를 통한 교육

   ○교육목표 : 복음화(말씀선포와 전도를 통한 회개와 회심, 전도생활)

   ○교육 프로그램 및 교육자료

구분

          교육 프로그램

           교육자료

공동체 전체가 참여하는 활동

설교

성경읽기(혹은 성경통독)

전도활동 및 선교회 활동

지역학교 선교지원활동

가족 Q.T.

「말씀선포와 전도」지침서

부서별 활동

설교

제목별 성경읽기

말씀묵상(QT)

각종 전도활동

지역학교를 위한 선교모임

(기독학생활동)

⑴ 어린이설교자료집(시청각자료포함)

   성경읽기 및 QT 자료집

   각종 전도활동 자료집

   1. 영아부   2. 유아부

   3. 유치부   4. 유․초․소년부

⑵ 청소년설교자료집(영상자료포함)

   성경읽기 및 QT 자료집

   각종 전도활동 자료집        

⑶ 대학․청년부 전도활동 자료집

   성경읽기 및 QT 자료집

⑷ 장년부 전도활동 자료집

   성경읽기 및 QT 자료집


(4)「교제와 친교」를 통한 교육

    ○교육목표 : 문화화(교제와 친교를 통한 공동체성(회중성) 형성)

    ○교육 프로그램 및 교육자료

구분

          교육 프로그램

           교육자료

공동체 전체가 참여하는 활동

각종 친교모임

절기별 간세대적 친교활동

한 이웃 초청 잔치

코이노니아를 위한 주말캠프

‘전교인 가족의 날’ 행사

「교제와 친교」지침서

부서별 활동

절기별 친교활동

각종 친교의 시간(레크레이션, 운동경기, 사진콘테스트 등을 통한 친교)

학부모 초청 잔치

사이버공간을 활용한 친교 활동

 

⑴ 어린이 친교활동 자료집

  (놀이자료, 가정연계자료 포함)

   1. 영아부   2. 유아부

   3. 유치부   4. 유․초․소년부

⑵ 청소년 친교활동 자료집

 (절기/인간관계/대화방운영자료포함)

⑶ 대학․청년부 친교활동 자료집

  (절기/ 대화방운영 자료 포함)

⑷ 장년부 친교활동 자료집

  (절기/ 캠프/ 전교인 및 지역사

  회관련 친교 자료 포함)

(5)「봉사와 섬김」을 통한 교육

   ○교육목표 : 역사화(세계화)(봉사와 섬김을 통한 하나님 나라의 확장)

   ○교육 프로그램 및 교육자료

구분

          교육 프로그램

           교육자료

공동체 전체가 참여하는 활동

이웃을 위한 봉사활동

  : 절기별/ 선교회별/ 관심영역별

창조질서 보존을 위한 활동

  : 환경부통한활동/ 녹색살림터

정의와 평화의 회복을 위한 활동

「봉사와 섬김」지침서

부서별 활동

이웃을 위한 봉사활동

  : 부서별/절기별활동, 목회간호사역

   자매결연 이웃 위한 활동

창조질서 보존을 위한 활동

  : 환경부 연계/ 부서별/ 환경주일

직업을 통한 봉사 활동(청년이후)

  : 직업별 청지기 활동

정의와 평화의 회복을 위한 활동

  : 부서별/ 절기별

⑴ 어린이 봉사(섬김)활동 자료집

  (운영, 관련자료, 현장소개 포함)

   1. 영아부   2. 유아부

   3. 유치부   4. 유․초․소년부

⑵ 청소년 봉사(섬김)활동 자료집

  (운영, 관련자료, 현장소개 포함)

⑶대학/청년부봉사(섬김)활동자료집

  (운영, 관련자료, 현장소개 포함)

⑷ 장년부 봉사(섬김)활동 자료집

  (운영, 관련자료, 현장소개 포함)


 B. 주일․주간 교육목회 프로그램

 

 

공동체 활동

부서별 활동

주일

예배와 예전

예배(주일예배, 절기예배 및 국가 및 교회 기념예배, 헌신예배, 가족이 함께하는 예배)

경배와 찬양, 세례와 성찬식

특별예식(헌당, 임직식 등)

주일예배

경배와 찬양

헌신예배

말씀선포와 전도

말씀선포(설교)

성경암송, 신앙간증, 신앙부흥회

관심영역별 선교회 모임

절기별 전도활동, 총동원 전도주일

말씀선포(설교)

성경암송

전도활동

총동원 전도주일(잃은양 찾기)

가르침과 훈련

성경공부, 공과공부

각종 교육활동/ 절기별 교육활동

(디다케+코이노니아+디아코니아포함가능)

선교교육:선교세미나/전도폭발훈련

새신자교육,교사대학, 세례/입교교육

부서별 교육활동, 각종 성경공부반

부서별선택교육활동(관심영역별)

절기별특별활동, 전도학교(중고등부)

각종 주제별 세미나(청년부)

교제와 친교

절기별 전교인 친교 한마당

이웃초청 큰 잔치

‘전교인 가족의 날’ 행사

가정의달-가족사진전시회

부서별 각종 친교의 시간

절기별 친교활동, 선교회별 친교모임

학부모 초청주일(청소년 이하)

체육대회 및 각종 야외활동

봉사와 섬김

(문화/환경/사회정의/불우이웃등) 관심영역별 모임 및 봉사활동

바자회를 통한 아나바다 운동

경로잔치, 전교우 헌혈 주일 지키기

각종 섬김활동(교사, 성가대, 식당봉사, 차량안내 등)

절기별 사랑의 현장 갖기

 

 

공동체 활동

부서별 활동

주간

예배와 예전

구역예배(가족중심의 구역모임)

가정예배, 절기별 특별 새벽기도회

경배와 찬양, 각종 기도회

특별예식(결혼, 장례 등)

경배와 찬양

각종 기도모임(기도회)

부서별 대화방을 통한 기도나눔

말씀선포와 전도

전교인/가족 성경읽기(성경통독)

선교회별 전도대회

지역학교 선교지원활동, 가족 Q.T.

절기별 성경읽기대회

지역학교별 기독학생활동

부서별 Q.T.

가르침과 훈련

구역별 간세대 성경공부

가족 성경공부, 각종 주간 성경공부

가족캠프/가족수련회, 전교인 수련회

각종 특별학교(미디어/기독교문화/절기/선교학교 등)

제자훈련, 절기특별교육활동

계절학교

통신 성경공부

항존직 피택자교육(장년부)

제직훈련(장년부)

가정생활시리즈(부부대화/부모교육/자녀교육학교 등 : 장년부)

기도학교(청년부)

교제와 친교

코이노니아를 위한 주말캠프

교회통신마당, 전교인 체육대회

문학의 밤(중/고/청)

각 부서별 대화방을 통한 친교

봉사와 섬김

교회자원봉사센터운영

사랑의 현장갖기

자매결연 독거노인 돕기

폐자원활용을 위한 활동

    (예:폐식용유로 비누 만들기)

(직업별) 청지기 모임

시설방문 및 봉사활동(부서별)

사랑의 저금통 모으기


5. 교회교육과 리더십

(1) 리더십의 개발과 지원은 교회조직의 한부분이다.

 (2) 교회의 모든 구성원은 잠재적 리더십을 지니고 있다.

 (3) 교회 리더십의 기본요소는 “나눔”과 “섬김”이다.

 (4) 교회의 리더십 개발의 지름길은 바른 영성 회복에 있다.

세속적 리더십이 “지도자와 피지도자 사이의 관계”에서 이루어진다면 교회의 리더십은 지도자와 피지도자 “사이”에, 그리고 그 “위”에 하나님의 실재하심을 중요시한다. 하나님을 의식하고 하나님을 위해서 그리고 하나님에 의해서 지도자로 세움 받고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교회(회중)를 섬긴다. 따라서 어떤 종류의 일(직분)을 맡든지 교회의 리더십은 우리 자신의 영광을 추구해서는 안된다. 칼빈은 “먹든지 마시든지 무엇을 하든지 오직 하나님의 영광”(고전10:31)에 리더십의 초점을 두었다. A.W. 토우져에 의하면 교회의 지도자의 특징은 매사에 하나님의 관점에서 사물을 보는 습관을 갖고 있다. 이는 곧 은혜의 수준(롬12:1)에 머무는 영적인 요소가 삶의 중심에 자리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교회의 리더십의 회복은 바른 영성과 밀접한 관련성이 있다. 교회의 지도력은 바른 영성을 지닌 영적 지도자에 의해 회복된다. 오늘의 교회는 섬김의 모든 사역에 바른 영성을 지닌 교회의 지도자를 필요로 하고 있다. 바른 영성, 곧 예수 그리스도의 영이 지배하는 교회의 리더십이 절실히 요구된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보이신 바른 영성은 항상 삼각형의 관계로 이루어진다.

   

하나님


                                       말        기


                                       씀        도


                      예배, 양육             나          봉사, 선교


                       

                          친교                             생활


교회                                                                               세상



맺는 말


  교회를 통해 기독교 복음이 올바로, 분명히 해석되고 전달되어, 평신도들의 잠재력을 개발하고, 이들의 역사의식 내지 역사참여가 구체적 삶 속에 체계 있게 연결되고 적극성을 띠게 될 때, 21세기를 향한 한국교회의 비전은 한갓 꿈이 아닌 현실로 조명될 것이다. 

  하나님 나라의 구현을 위해 우리가 응답해야 할 교육의 방향을 요약하면,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에 기초한 ‘말씀의 신앙화’ → ‘신앙의 생활화’ → ‘생활의 문화화’ → ‘문화의 역사화’로 이어지는 관계의 네트워크를 수립하는 일이다. 하나님과의 관계(worship), 자신을 포함한 인간과의 관계(partnership), 사물과의 관계(stewardship)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관계의 영역들을 복음의 빛 안에서 성찰하면서, 하나님 나라의 구현을 위한 다양한 사역의 차원(케리그마, 레이투르기아, 디다케, 코이노니아, 디아코니아)을 통한 복음의 실천을 구조화하는 일이 오늘의 한국의 교회교육이 수립해야 할 과제이다.

출처 : 하나님께서 그 토록 찾으시는 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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